본문 바로가기
마녀의 취미

[필라테스]

by wizard 옥삼 2024. 6. 29.

[취미 뿌시기-필라테스(1:1)]

<출처: Pixabay>

 

; Pilates, 근육강화운동, 1910년대 제1차 세계대전 중 요제프 필라테스가 포로수용소의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 치료를 위하여 침대와 매트리스 등 기구를 이용해 운동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하는 근력강화운동 중 하나입니다.

 

1.  다이어트, 근력강화를 위해 항상 고민하던 중 [필라테스] 가 눈에 들어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헬스장을 전전하던 차에 뭔가 더 즐겁고 재미있는 운동을 하고 싶었습니다. 요가 비슷한 운동이라고 생각했는데, 좀 더 근력강화에 중점을 주고, 기구를 이용해 하는 점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저는 기구로 하는 필라테스 위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2. 필라테스(1:1 수업)

  1:1 체험수업을 신청해 일정 1회분 수업료를 내고, 필라테스를 방문했습니다. 필라테스 스튜디오(필라테스는 센터, 학원 보다는 스튜디오라는 명칭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2, 3층 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2층은 2:1, 4:1 여러 명이 함께 수업 받는 다대일 룸들이 있었고, 3층은 1:1 개인수업이 진행되는 룸들이 있었습니다. 조용하고 청결하며 깔끔했습니다. 탈의실에 여러 개의 사물함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회원들의 짐을 상시 보관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더 청결하고 깔끔해보였습니다.

  필라테스를 해 본적이 없어서 덜컥 등록부터하면 혹시 나와 맞지 않는 경우, 수업을 받는 내내 두려울 것 같은 걱정스런 마음에 체험 1:1 수업을 신청하였습니다. 체험수업 동안, 기본적인 동작들로 운동으로 수업을 진행해 주셨고, 현재 저의 체형을 살펴봐 주셨습니다. 체험수업이라서 그런지 수업에 참여한 저도 부담 없이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그간 운동을 하면서 나의 체형이나 비대칭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고, 그 부분을 교정하는데 집중해 본 적은 없었습니다. 헬스장에서 하는 웨이트 외에 방법으로도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신세계였습니다.

  필라테스를 처음 시작하는 저에게 1:1 수업으로 운동한 후 다대일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추천하셨습니다. 저도 체험수업을 들어보니 바로 다대일 수업을 따라가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해 1:1 수업부터 진행했습니다. 10회를 등록하고 선생님과 일정을 잡아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왜 이런 비대칭 자세가 나오는지,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으려면 어디 근육을 키워야 하는지, 어떤 자세가 좋은 지 자세하고 섬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뛰거나 무거운 무게의 기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땀을 많이 흘렸습니다. 전신으로 하는 기구 외에 소도구를 이용하여 풍성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1 수업 10회 후 10회를 추가로 진행하였습니다. 총 수업동안 중복되는 동작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장점) 1:1 필라테스는 온전히 본인에게 부족한 근력을 중점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개개인 마다 체형이 다르고, 잘못된 자세로 인한 비대칭이 다른데, 그에 맞춰 필요한 스트레칭동작과 근력강화를 위한 수업을 맞춤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에게 운동하면서 고민되는 부분들을 상시 말씀드릴 수 있고,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매회 수업마다 다음 수업시간을 정하는데, 제 일정을 고려해 유동적으로 시간을 정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단점) 일단 비용적인 면에서 헬스트레이닝 센터 보다 훨씬 가격대가 높습니다. 그러나 PT 와 비교하면 절대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필라테스를 하면서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확신이 들었고, 수업 전보다 수업 후 훨씬 가벼워진 몸을 느낄 수 있어서 천천히 꾸준히 근육량을 늘리려는 근린이인 분들에게 유익할 것 같습니다. 다만, 1:1 필라테스는 순간순간 제 자신이 늘어지기도 하고 아무래도 혼자 수업을 받다 보니 외롭기도 했습니다.

 

-> 저에게 필라테스는 지금까지 꾸준히 하고 있는 가장 오래 지속한 운동입니다. 지금 다니는 필라테스 스튜디오에는 남성 회원님들도 간간히 보입니다. 특히 헬스장에 지치신 분들이나 특정 자세로 오랜 시간 있어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력운동이 필요하지만 헬스 외 다른 운동을 찾고 싶다면 한번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녀의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라테스(그룹)]  (0) 2024.07.02
[폴라로이드 사진]  (0) 2024.06.28
[사진기록]  (0) 2024.06.27
[PT]  (1) 2024.06.26
[헬스]  (0) 2024.06.25